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한국 미국 기준금리 인상

반응형

한국 미국 기준금리 인상

한국은행이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할지 결정하는 금융통화위원회를 앞두고 있습니다. 대다수의 전문가도 10월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가 인상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 빅 스텝 즉 0.5% 인상에 목소리가 일치하고 있습니다.

기준금리 용어로는 베이비스텝, 빅 스텝, 자이언트 스텝, 울트라 스텝 이런 용어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번 10월 12일 금통위에서는 빅 스텝을 단행할 것이 유력해 보이는데요. 기준금리 인상 예상에 앞서 용어를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베이비스텝 - 한 번에 금리를 0.25% 인상 or 인하
빅 스텝 - 한 번에 금리를 0.5% 인상 or 인하
자이언트 스텝 - 한 번에 금리를 0.75% 인상 or 인하
울트라 스텝 - 한 번에 금리를 1% 인상 or 인하

 

기준 금리 인상 전망

달러 환율 급등으로 현재 원화 가치가 빠르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 점에서 빅 스텝 단행이 유력하다는 예상이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 9월 미국 연준은 3 연속 자이언트 스텝을 단행하면서 원달러 환율 급등이 많은 영향을 주기도 했습니다.

 

이번 10월 12일 금융통화위원회에서 빅 스텝을 단행할 경우 미국 기준금리는 3.25% 한국 기준금리는 3%로 미국보다 금리가 낮아지는 역전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원화 가격과 물가 급등으로 한국 기준금리 인상되어야 할 필요성을 느끼지만 이에 따르는 여파를 고려하여 현재 한국은행은 고심에 고심을 거듭하는 듯합니다.

 

앞으로 미국은 11월 12월 두 차례 연방공개시장위원회를 앞두고 있고 한국은 10월 11월 두 차례 금융통화위원회가 남아있는 상황입니다.

 

한국 기준 금리 인상 이유

미국이 물가가 잡힐 때까지 계속해서 금리를 인상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어 한국도 최소 빅 스텝 이상이나 자이언트 스텝을 단행하여 미국 기준금리와 키맞춤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한국 금리가 미국보다 현저히 낮을 경우 국내에 투자되어있는 외국 자본이 유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반응형